현대 i30 N 시승기입니다. 해치백 모델이 국내에서 생존할 수 있을까요?
현대 i30 N만큼의 재미를 선사하는 자동차는 현재 시판 중인 차량이 거의 없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재미"와 같은 개념에 대해 전반적인 일반화를 하는 것은 쉬운 일입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정량화할 수 없기 때문이며, 그것에 대한 당신의 생각이 제 생각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논쟁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러나 확실히 어떤 것들은 보편적입니까? 우리는 모두 큰 부스트 터보 토크, 휠 스핀, 팝 앤 뱅, 오버스티어를 좋아하지 않습니까?
아마도 당신이 어른이 되어본 적이 없다면...
i30 N은 핫 해치 그룹 테스트에서 일종의 광대처럼 느껴집니다. 모든 세대에서 더 심각해 보이는(어떤 경우에는 트랙에 초점을 맞춘) 라이벌과 차별화됩니다.
혼다 Civic Type R과 같은 자동차가 애매한 10분의 1을 추구하는 면도날처럼 날카로움으로 즐거움을 주는 반면, i30 N은 키를 돌릴 때마다 얼굴에 실제 미소를 짓는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이 당신에게 분명히 비현대적으로 들린다면 당신이 옳을 것입니다. 기본모델 i30은 위의 항목에 관심이 적은 고객에게 적합합니다.
N은 존재하지 말아야 하며 만약 존재한다면 확실히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훌륭합니다.
2023 혼다 Civic Type R보다 나은가요?
예, 아니오.
우리는 2023년 웨일즈에서 두 차를 연속으로 운전했고 결과는 만장일치였습니다. 성능 관점에서 볼 때 혼다가 객관적으로 "더 낫지만" 현대차가 훨씬 더 재미있습니다. 그리고 더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즉, 원래 £24,995에 판매되었던 i30 N에 시간과 인플레이션이 큰 타격을 입혔습니다. 이제 당신은 여분의 10,000 달러로 헤어질 것을 기대할 수 있지만, 그것은 현재 판매되지 않는 자동차를 최고 사양에 구매하는 것과 비교하는 것입니다.
포드 Fiesta ST 또는 현대 i20 N보다 훨씬 더, 또한 Toyota GR Yaris보다 (약간) 더 비싸고 큰 문제입니다. 물론 5개의 도어 와 사용 가능한 부트가 필요한 경우 이 중 어느 것도 관련이 없을 것입니다. 이 경우 i30 N은 여전히 유효합니다.
그러나 순수한 즐거움의 측면에서 i30 N은 항상 순수한 성능보다 재미있는 요소로 거래되었습니다. 이제 문제는 더 저렴한 i20 N에서 라이선스를 위협하는 속도가 훨씬 더 낮아도 비슷하게 활짝 웃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숫자로 따지면 276bhp 및 289lbs ft이며 0-62mph 시간은 6초 미만입니다. 현대는 35.3mpg가 가능하다고 하지만 열심히 운전할 때 간신히 20mpg 미만을 얻었습니다.
적응형 댐퍼는 편안한 Eco모드에서 트랙 중심의 N 모드, Normal, Sport 및 N Custom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선택 가능한 모드를 제공하지만 모두 꽤 목적이 있다고 느낍니다. 표준 19인치 알로이는 피렐리 P-Zero 타이어가 들어갑니다.
왜 i30 N은 만족스러울까요?
간단하지만 만족스러운 기능이 들어가 있습니다. 2.0리터 터보, 수동기어(듀얼 클러치 자동이 가능한), 전륜 구동, 제한 슬립 차동 장치입니다. 일반 i30의 서스펜션보다 단단하고, 서브 프레임이 강화되며 브레이크가 강화됩니다.
이 기본 모델에서 우리는 특징적인 배기음, 레브 일치 저단 변속 및 토크 벡터링과 같은 것을 추가하고 드라이빙은 Nurburgring Nordschleife에서 이전 BMW M Division 사장 알버트 비어만이 기획했습니다.
이전보다 더 적은 힘과 '차이점'이 없는 더 기본적인 버전과 훨씬 덜 이해되지만 어쨌든 더 훌륭한 패스트백 바디 스타일이 포함되었습니다. 이 차는 더 유연한 승차감을 특징으로 했으며 결국 오늘 판매 중인 해치백 버전에 적용되었습니다.
운전은 어떤가요?
터보가 오래된 스바루 랠리카처럼 갑자기 도착하는 방식에서 특히 가장자리 주변에서 특징적으로 변덕스럽고 거칠다. 습한 도로에서는 중간 범위에서 바퀴를 돌리기 전에 단단하고 깨끗하게 가속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 디퍼렌셜이 휠을 잡아당기고, 차축이 덜컹거리고, 트랙션 컨트롤 표시등이 모스 부호를 통해 속도를 줄이라고 지시하는 것처럼 깜박이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마른 상태에서 그립 수준은 좋지만 가속 페달을 밟아 꽉 회전할 때 후면이 쉽게 흔들리도록 자극할 수 있습니다. 파워 미드 벤드에 올라타면 언더스티어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니지만 그것을 피하기 위해 열심히 작동합니다.
그동안 랠리 무대에서 어색하지 않은 딱딱함과 강타로 가득 찬 거칠고 성난 사운드트랙을 듣게 됩니다.
로마의 Vallelunga에서 i30 N을 처음 출시했을 때 테스트했으며 길고 빠른 코너링에 적합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혼다 Civic Type R이 원하는 방식의 도로용 트랙 카는 아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침착하고 자신감을 불러일으키는 것입니다.
현대 i30 N은 출시 이후 어떤 업데이트가 있었나요?
주로 서스펜션을 중심으로 한 일련의 사소한 조정입니다. 본질적으로 i30 N 패스트백에 처음 장착된 약간 더 유연한 설정이 해치에도 매핑되었습니다. 변경 사항은 2019년 말에 적용되었으며 2020년 초부터 영국에서 판매될 예정입니다.
서스펜션 변경 사항에는 새롭고 더 큰 전면 범프스탑, 감소된 전면 스프링 비율, 더 얇은 전면 안티 롤 바, 재조정된 전면 및 후면 댐퍼가 포함됩니다. ESP 소프트웨어도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그 차이를 느끼려면 백투백 테스트가 필요할 것이고, 우리가 새로운 설정을 테스트했을 때 N의 두툼한 스티어링 휠 뒤에 마지막으로 있었던 지 1년 이상이 지났습니다. 그러나 새로운 설정은 승차감 측면에서 조금 더 유연하고 이전의 설정보다 스티어링이 약간 더 가볍습니다.
그러나 승차감은 여전히 규모의 타협하지 않는 끝에 있습니다. 이것은 스케일의 하드코어 끝에 있는 해치입니다. Civic Type R보다 덜 거칠게 보이지만 어떤 면에서는 실제로 더 털이 많은 해치입니다. 그것은 실물보다 훨씬 더 큰 종류의 핫 해치이며, 비틀기는 변경되지 않았습니다. 좋은 것입니다.
현대 i30 N 평가
우선 LED 헤드라이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10.25인치 터치스크린 내비게이션 등 실질적인 표준 사양으로 큰 가치를 제공합니다. 자율 제동, 차선 유지 지원 및 도로 표지판 인식과 같은 안전 기능은 일반 i30에서 이어받았으며 5년 보증도 제공됩니다.
더 중요한 것은 운전하는 것이 즐겁고 깨끗하다는 것입니다. 이 차는 완전한 성능 면에서 핫 해치 게임을 발전시키지 못할 수도 있지만, 운전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을 위한 베이지색 가전 자동차 제조업체로 자주 인용되는 현대에게는 도약입니다. 이것은 브랜드 최초의 적절한 핫 해치로 시작되었습니다.
i30 N은 종종 감정적인 즐거움을 희생시키면서 영혼 없는 랩 타임에 점점 더 집착하는 시장에 유머 감각을 가져다주는 점에서 감탄할 만합니다. 현대차는 이 차가 당신의 심장 박동을 더 빠르게 하도록 설계되었다고 말합니다. 본질적으로 일반 i30과 정반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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